교육자료실

SCUBAMALL

다이빙물리 다이빙생리 다이빙장비 감압이론 & RDF 기술과 환경 Other
다이버안전 우선순위
james 15-06-12 11:56 1,775 hit

다이버안전 우선순위

 

아래의 글은 다이버는 물론 프로레벨의 다이버에게 적합하도록 꾸며져 있습니다.

 

PADI(Professional Association of Diving Instructors) 다이버 교육 시스템은 다이버들과 강사들에게 주어진 시간 범위 내에서 스킬의 숙달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여러분이 초점을 맞추어야 할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아주 잘 운영되고 있어 때때로 강사들은 그 포맷이나 템플레이트에 실수를 하거나 그 내용에 실수를 범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스킬의 실행 달성 조건의 말 그대로를 구체적인 기준 또는 학습 목표의 의도와 혼돈하여 발생합니다.

 

하나의 예는 오픈워터 다이버 코스에서 가르치는 예비 공기 공급원 사용 스킬일 수 있습니다. 이 스킬은 버디에게 신호를 보내고 예비 공기 공급원을 찾고 마우스 피스가 제대로 된 방향으로 되어 있는지, 상승하는 동안 공기를 받는 자의 입으로부터 실수로 예비 공기 공급원이 빠지지 않도록 하는 다양한 단계들을 알아야 합니다.

 

때때로 강사들은 많은 단계들이나 구체적인 내용에 너무 초점을 맞춘 나머지 그 스킬의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1) 이 경우 공기가 고갈된 다이버에게 쉽게 다른 다이버의 공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천천히 안전하게 상승하는 것. 2) 어떻게 신호를 보내고 예비 공기 공급원을 찾아서 사용하는지는 이 중요한 것 다음의 일입니다. 3) 공기를 제공하는 마우스 피스를 공기 고갈된 다이버의 입에 가장 빠르게 넣는 것. 그 외의 것들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내용들입니다.

 

여기 또 다른 예가 있습니다. 슬프게도 실제로 연속 교육 코스를 지도하는 강사가 6명의 학생들과 함께 상승을 하는 도중 발생한 일입니다. 5미터의 안전 정지 수심에서 학생 한 명이 부력 조절을 하지 못해 수면으로 떠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강사는 학생이 괜찮은지 물었고 학생은 BCD(Buoyancy Control/Compensate Device)의 저압 인플레이터에 문제가 있음을 알렸습니다. 강사는 위로 올라가 수면에서 기다리도록 신호를 보냈고 강사는 그 통제 없이 상승하여 수면에서 기다리는 다이버에게 버디나 보조자를 보내지 않았고 안전 정지 수심에서 나머지 학생다이버들과 함께 안정 정지를 할 것을 선택했습니다. 그 다이버는 수면에서 얼굴을 아래로 향하고 BCD는 부풀려 있고 공기는 실린더에 남아 있는 채로 사망해 있었습니다. 이 경우 강사는 의무적이지 않은 5미터에서 3분 동안 정지할 것을 선택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우선 순위가 되어야 할 버디 시스템을 적용하지도 않았고 학생 다이버의 직접 감독을 유지하지도 않았습니다.

 

레크레이셔널 다이빙에 있어서 수중 최우선 순위는 간단합니다!

 

1) 공기 공급

공기는 스트레스를 받은 다이버를 진정시키고,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 줍니다.

 

2) 버디 시스템

어떤 상황은 해결하기 위해서 버디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신체적인 접촉은 도움의 원천이 될 뿐 아니라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위안이 됩니다. 대부분의 다이빙 사망 사고는 버디나 그룹으로부터 동떨어진 상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3) 부력 조절

적절한 웨이트 착용뿐만 아니라 유선형을 유지하는 것은 더 릴랙싱하고 공기를 적게 쓰는 다이빙을 하게 해 줍니다. 응급 웨이트 떨어뜨리기 스킬과 입으로 LPI(Low Pressure Inflation)를 이용한 BCD 부풀리기는 아주 중요합니다. 이는 절반 이상의 다이빙 사망 사고가 웨이트를 착용한 채 그리고 BCD에 공기를 제대로 부풀리지 않은 채 발생했기 때문에 오픈워터 다이버 레벨에서는 반드시 숙달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인천스쿠버다이빙클럽에서는 이를위해 1) 20바 이내에서의 공기 잔압을 강사가 묻기 전에 수신호 등으로 알려 주기, 2) 2초 이내에 버디와의 접촉을 유지할 수 있는 거리에 머물기, 3) 잠수풀 수업에서 BC를 입으로 부풀리는 기술을 이용하여 최소 1분 이상 중층에서 머물기 등의 숙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이브 트레이닝과 펀다이빙 액티비티 동안 위에 나열한 이 세 가지에 초점을 맞추면 잠재적으로 심각하거나 치명적인 사고로 연결시키는 이벤트 체인을 끊거나 방해시킬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다이빙합시다!

 

PADI 아시아 퍼시픽 교육 담당관, 조지 웨그만

 

검색 창에 "인천스쿠버다이빙클럽"(www.isdc.kr) 또는 스쿠바몰을 치십시오!

PADI 5스타 강사양성센터(Since 1992) 080)272-1111/ 카톡 ID: IncheonScuba

대표상담, 장비 A/S 문의 : 080-272-1111 교육/강습문의 : 070-4106-7744 다이빙여행문의 : 070-8701-7744 잠수장비문의 : 032-526-7744 팩스전용 : 032-529-9111

회사소개 사이트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인천스쿠버다이빙클럽인천시 부평구 충선로 191 뉴서울쇼핑센터 306호james007@korea.com
대표 : 강정훈사업자등록번호 : 122-09-41283 통신판매신고번호 : 2007-3540061-30-2-00433
TOP